[ SECTION 10. 사용자 인터페이스 ]
➡ 사용자가 시스템을 편리하게 활용하기 위한 매개체
➡ 사용자 인터페이스/ User Interface: 사용자~시스템 상호작용이 원활하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
- 3가지 분야: 표현과 구성/ 간편한 기능/ 물리적 제어
Ⅰ.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특징
- 사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, SW영역 중 변경이 가장 많음
- 사용자의 편리성, 가독성↑
- 수행결과의 오류↓
- UI를 설계하려면 소프트웨어 아키텍쳐를 반드시 숙지해야 함
- 소프트웨어 아키텍처
- 개발할 소프트웨어의 기본 틀을 만드는 것
- SW개발을 체계적으로 하기 위한 밑그림
- 전체 시스템의 전반적인 구조를 설계
- 시스템의 구축, 개선을 용이하도록 함
- 작업자들 간의 이해, 타협,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함
- 비기능적 요구사항과 관련이 있음
- 논리적 구성을 바탕으로 정의하는 시스템의 상세 설계도
Ⅱ.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분
- CLI (Command Line Interface): 명령, 출력이 텍스트로 이루어짐
- GUI (Graphical User Interface): 아이콘,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
- NUI (Neural User Interface):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
Ⅲ.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원칙 (직유학유)
- 직관성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
- 유효성: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, 완벽하게 달성
- 학습성: 누구나 쉽게 배울수 있도록
- 유연성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
Ⅳ.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 지침
- 사용자 중심: 사람들이 사용하기 편리하도록,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
- 일관성
- 단순성
- 결과 예측 가능: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 결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도록
- 가시성: 주요 기능을 노출시켜 최대한 조작이 쉽도록
- 표준화:
- 접근성: 다양한 계층이 사용할 수 있도록
- 명확성: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
- 오류 발생 해결: 오류가 발생하면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
[ pg.64- 오답노트 ]
- 소프트웨어 아키텍쳐의 결정은 비기능적 요구사항과 큰 관련이 있다. (O)
- 소프트웨어 아키텍쳐는 물리적 구성을 바탕으로 정의하는 시스템의 상세 설계도이다. (X) -> 논리적 구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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