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ayeoniee
개발공부 노트
nayeoniee
전체 방문자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 (53)
    • Deep Learning (16)
      • 개념 정리 (6)
      • 논문 리뷰 (2)
      • 논문 구현 (0)
      • Object Detection (8)
    • Algorithm (16)
      • 개념 정리 (5)
      • 이코테 (1)
      • baekjoon (5)
      • programmers (4)
      • LeetCode (1)
    • Project (4)
      • Boostcamp AI Tech (4)
    • 자격증 (16)
      • AWS (1)
      • 정보처리기사 필기 (15)
    • 기타 (1)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태그
  • 방명록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서로소 집합
  • re
  • dp
  • python
  • FLOPs
  • object detection
  • 백준
  • 회고
  • spatial pyramid pooling
  • 이진탐색
  • 현행시스템파악
  • BFS
  • 운영체제 #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#웹애플리케이션 #오픈소스 #OS #DBMS #WAS
  • aif-c01
  • F1 Score
  • 데이터제작
  • 딥러닝
  • 2-stage
  • ELECTRA
  • 그래프
  • 1-stage
  • 알고리즘
  • 프로그래머스
  • Anchor box
  • 이코테
  • LIS
  • selective search
  • boostcamp
  • KLUE
  • wandb

최근 댓글

최근 글

티스토리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
nayeoniee

개발공부 노트

자격증/정보처리기사 필기

10. 사용자 인터페이스

2020. 8. 26. 20:56

[ SECTION 10. 사용자 인터페이스 ]

➡ 사용자가 시스템을 편리하게 활용하기 위한 매개체

➡ 사용자 인터페이스/ User Interface: 사용자~시스템 상호작용이 원활하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

  • 3가지 분야: 표현과 구성/ 간편한 기능/ 물리적 제어

 

Ⅰ.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특징

  • 사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, SW영역 중 변경이 가장 많음
  • 사용자의 편리성, 가독성↑
  • 수행결과의 오류↓
  • UI를 설계하려면 소프트웨어 아키텍쳐를 반드시 숙지해야 함
    • 소프트웨어 아키텍처
      • 개발할 소프트웨어의 기본 틀을 만드는 것
      • SW개발을 체계적으로 하기 위한 밑그림
      • 전체 시스템의 전반적인 구조를 설계
      • 시스템의 구축, 개선을 용이하도록 함
      • 작업자들 간의 이해, 타협,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함
      • 비기능적 요구사항과 관련이 있음
      • 논리적 구성을 바탕으로 정의하는 시스템의 상세 설계도

Ⅱ.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분

  • CLI (Command Line Interface): 명령, 출력이 텍스트로 이루어짐
  • GUI (Graphical User Interface): 아이콘,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
  • NUI (Neural User Interface):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

Ⅲ.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원칙 (직유학유)

  • 직관성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
  • 유효성: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, 완벽하게 달성
  • 학습성: 누구나 쉽게 배울수 있도록
  • 유연성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

Ⅳ.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 지침

  • 사용자 중심: 사람들이 사용하기 편리하도록,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
  • 일관성
  • 단순성
  • 결과 예측 가능: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 결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도록
  • 가시성: 주요 기능을 노출시켜 최대한 조작이 쉽도록
  • 표준화:
  • 접근성: 다양한 계층이 사용할 수 있도록
  • 명확성: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
  • 오류 발생 해결: 오류가 발생하면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

[ pg.64- 오답노트 ]

  1. 소프트웨어 아키텍쳐의 결정은 비기능적 요구사항과 큰 관련이 있다. (O)
  2. 소프트웨어 아키텍쳐는 물리적 구성을 바탕으로 정의하는 시스템의 상세 설계도이다. (X)  -> 논리적 구성

 

'자격증 > 정보처리기사 필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12. UI 설계 도구  (0) 2020.08.26
11. UI 표준 및 지침  (0) 2020.08.26
1과목-1장 예상문제  (0) 2020.08.26
9. UML  (0) 2020.08.26
8. 요구사항 확인 기법  (0) 2020.08.26
    '자격증/정보처리기사 필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  • 12. UI 설계 도구
    • 11. UI 표준 및 지침
    • 1과목-1장 예상문제
    • 9. UML
    nayeoniee
    nayeoniee

    티스토리툴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