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 SECTION 12. UI 설계 도구 ]
➡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게 UI의 화면구조, 화면배치를 설계할 때 사용하는 도구
종류: 와이어프레임, 목업, 스토리보드, 프로토타입, 유스케이스 등
Ⅰ. 와이어프레임(Wireframe)
- 기획 단계의 초기에 제작
- 페이지에 대한(화면단위로) 대략적인 레이아웃, UI요소의 뼈대를 설계
- 개발자나 디자이너가 레이아웃을 협의, 진행상황을 공유하기 위해서 사용
- ex) 손그림, 파워포인트, 포토샵
Ⅱ. 목업(Mockup)
- 디자인, 사용방법 설명, 평가를 위해 와이어프레임보다 실제화면에 가깝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
- ex) 하워 목업, 발사믹 목업
Ⅲ. 스토리보드(Story Board)
- 와이어프레임+콘텐츠 설명, 페이지간 이동 흐름
- 설명을 세부적으로 적어둬야 참고할 때 좋음
- 화면 단위로 전개될 가상 경로를 예상해 기획
- 화면 설계도이며 구체적인 작업 지침서 역할
- ex) 파워포인트, 키노트, 스케치, Axure
Ⅳ. 프로토타입(Prototype)
- 기존의 설계(와이어프레임, 스토리보드)+인터렉션
- 인터렉션: UI를 통해 시스템을 사용하는 일련의 상호작용
-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
- ex) HTML/CSS, Axure, Flinto, 네이버 프로토나우, 카카오 오븐
Ⅴ. 유스케이스(Use Case)
- 사용자의 요구사항(자연어)을 다이어그램 형식(구조적)으로 완성, 각각의 다이어그램에 대한 유스케이스 명세서 작성
[ pg.72- 오답노트 ]
- 목업은 와이어프레임의 내용에 디스크립션을 추가한 문서이다. (X) -> 스토리보드
- 유스케이스는 와이어프레임에 인터랙션을 적용한 모형이다. (X) -> 프로토타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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