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 SECTION 9. UML: Unified Modeling Language ]
UML: 시스템 개발자와 고객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
- UML의 구성요소: 사물, 관계, 다이어그램
- UML으로 6개의 구조 다이어그램, 7개의 행위 다이어그램을 작성함
Ⅰ. 사물(Things)
➡ 모델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,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
사물의 종류: 구행그주(구조/행위/그룹/주해)
- 구조 사물: 요소
- 행위 사물: 행위
- 그룹 사물: 묶어서 표현
- 주해 사물: 설명
Ⅱ. 관계(Relationships)
➡ 사물~사물 사이의 연관성을 표현
① 연관 관계 (평생 영향을 주는 것)
-> 사람이 집을 소유함
-> 사람은 어떤 집을 소유하는지 알지만, 집은 소유자를 모름
-> 선생님은 학생을 가르치고, 학생은 가르침을 받음
->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양방향이면 화살표X
-> 1… : 연관된 객체가 적어도 1개 이상
② 의존 관계(일시적)
-> 등급에 따라 할인율이 달라짐
③ 집합 관계
-> 마우스는 컴퓨터에 연결해 사용함, 마우스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서 사용O
④ 포함 관계
-> 마우스 리시버는 무선 마우스에 연결해 사용함, 다른 마우스와는 사용X
⑤ 일반화 관계
-> 상위개념(부모): 일반적
-> 하위개념(자식): 구체적
⑥ 실체화 관계(점선 세모 화살표)
-> 날 수 있는, 시간확인: 공통적인 기능을 표현
Ⅲ. 다이어그램(Diagram)
➡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한 것
① 구조적 다이어그램 6가지 (정적 모델링)
- 클래스: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, 시스템의 구조 파악
- 객체: 사물,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
- 컴포넌트: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 표현, 구현 단계에서 사용됨
- 배치: 결과물, 프로세스, 컴포넌트 등의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, 구현 단계에서 사용됨
- 복합체: 복합 구조의 내부 구조를 표현
- 패키지: 그룹
② 행위적 다이어그램 7가지 (동적 모델링)
- 유스케이스: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, 모델링 작업
- 시퀀스: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
- 커뮤니케이션: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, 객체들 간의 연관관계
- 상태: 다른 객체와의 상호작용에 따른 상태 변화
- 활동: 로직 흐름
- 상호작용 개요: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간의 제어 흐름을 표현
- 타이밍: 객체의 상태변화, 시간제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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