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ayeoniee
개발공부 노트
nayeoniee
전체 방문자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 (53)
    • Deep Learning (16)
      • 개념 정리 (6)
      • 논문 리뷰 (2)
      • 논문 구현 (0)
      • Object Detection (8)
    • Algorithm (16)
      • 개념 정리 (5)
      • 이코테 (1)
      • baekjoon (5)
      • programmers (4)
      • LeetCode (1)
    • Project (4)
      • Boostcamp AI Tech (4)
    • 자격증 (16)
      • AWS (1)
      • 정보처리기사 필기 (15)
    • 기타 (1)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태그
  • 방명록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dp
  • ELECTRA
  • 1-stage
  • re
  • python
  • 딥러닝
  • wandb
  • F1 Score
  • 운영체제 #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#웹애플리케이션 #오픈소스 #OS #DBMS #WAS
  • KLUE
  • boostcamp
  • 프로그래머스
  • LIS
  • 이진탐색
  • selective search
  • 알고리즘
  • spatial pyramid pooling
  • 현행시스템파악
  • 그래프
  • 회고
  • BFS
  • Anchor box
  • 2-stage
  • 이코테
  • 백준
  • 서로소 집합
  • aif-c01
  • 데이터제작
  • object detection
  • FLOPs

최근 댓글

최근 글

티스토리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
nayeoniee

개발공부 노트

9. UML
자격증/정보처리기사 필기

9. UML

2020. 8. 26. 20:53

[ SECTION 9. UML: Unified Modeling Language ]

 

UML: 시스템 개발자와 고객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

  • UML의 구성요소: 사물, 관계, 다이어그램
  • UML으로 6개의 구조 다이어그램, 7개의 행위 다이어그램을 작성함

Ⅰ. 사물(Things)

➡ 모델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,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

사물의 종류: 구행그주(구조/행위/그룹/주해)

  • 구조 사물: 요소
  • 행위 사물: 행위
  • 그룹 사물: 묶어서 표현
  • 주해 사물: 설명

Ⅱ. 관계(Relationships)

➡ 사물~사물 사이의 연관성을 표현

① 연관 관계 (평생 영향을 주는 것)

연관 관계_1

-> 사람이 집을 소유함

-> 사람은 어떤 집을 소유하는지 알지만, 집은 소유자를 모름

연관 관계_2

-> 선생님은 학생을 가르치고, 학생은 가르침을 받음

->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양방향이면 화살표X

-> 1… : 연관된 객체가 적어도 1개 이상

 

② 의존 관계(일시적)

의존 관계

-> 등급에 따라 할인율이 달라짐

 

③ 집합 관계

집합 관계

-> 마우스는 컴퓨터에 연결해 사용함, 마우스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서 사용O

 

④ 포함 관계

포함 관계

-> 마우스 리시버는 무선 마우스에 연결해 사용함, 다른 마우스와는 사용X

 

⑤ 일반화 관계

일반화 관계

-> 상위개념(부모): 일반적

-> 하위개념(자식): 구체적

 

⑥ 실체화 관계(점선 세모 화살표)

실체화 관계

-> 날 수 있는, 시간확인: 공통적인 기능을 표현

 

Ⅲ. 다이어그램(Diagram)

➡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한 것

① 구조적 다이어그램 6가지 (정적 모델링)

  • 클래스: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, 시스템의 구조 파악
  • 객체: 사물,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
  • 컴포넌트: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 표현, 구현 단계에서 사용됨
  • 배치: 결과물, 프로세스, 컴포넌트 등의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, 구현 단계에서 사용됨
  • 복합체: 복합 구조의 내부 구조를 표현
  • 패키지: 그룹

② 행위적 다이어그램 7가지 (동적 모델링)

  • 유스케이스: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, 모델링 작업
  • 시퀀스: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
  • 커뮤니케이션: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, 객체들 간의 연관관계
  • 상태: 다른 객체와의 상호작용에 따른 상태 변화
  • 활동: 로직 흐름
  • 상호작용 개요: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간의 제어 흐름을 표현
  • 타이밍: 객체의 상태변화, 시간제약

 

 

'자격증 > 정보처리기사 필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10. 사용자 인터페이스  (0) 2020.08.26
1과목-1장 예상문제  (0) 2020.08.26
8. 요구사항 확인 기법  (0) 2020.08.26
7. 요구사항 분석 기법  (0) 2020.08.26
6. 요구사항 정의  (0) 2020.08.26
    '자격증/정보처리기사 필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  • 10. 사용자 인터페이스
    • 1과목-1장 예상문제
    • 8. 요구사항 확인 기법
    • 7. 요구사항 분석 기법
    nayeoniee
    nayeoniee

    티스토리툴바